몸을 있는 그대로 보고 사랑하라

요가와 필라테스는 혼탁하고 거칠어진 현대인의 삶을 되살려줄 뿐만 아니라 통합의 지혜와 기술, 수행과 철학이 여기에 다 있다 할 수 있다.

​교수법과 호흡, 지도교육을 위한 기술 등 올바른 수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박서연 원장님을 만나 그녀가 생각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자

원장님께서는 요가를 언제부터 시작했으며 요가를 시작한 후 무엇이 바뀌었나요?
20대 후반에는 등산을 참 좋아했어요 전국의 아름다운 명산은 다 다녀본 거 같아요. 그러다 귀한 주말을 아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주중에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고 여러 가지를 경험 했죠. 요가를 시작한 것이 아마 30대 초반일꺼예요. 당시 요가가 좀 생소했지만 비염을 고치기 위해 시작했어요.

요가 지도자로서 어려운 점이 무엇이고, 원장님 요가 강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요가의 효과는 매우 다양해요. 그 다양한 효과들 중에서 빠르게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도록 꾸준히 해야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죠. 보통은 우리에게 유익하다고 느끼는 것은 효과가 조금 늦게 나타나요. 그때까지 포기 없이 수련하도록 이끌어 가는 게 참 중요하죠. 그러다 보니 저는 강의할 때 티칭을 조금 구체적으로 하는 편이예요.

요즘 진행하고 있는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돼 있으며, 보완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한주동안 몸의 느낌을 다르게 느껴보도록 구성을 해요. 하루는 깊은 스트레칭, 하루는 근력강화, 하루는 유산소운동 이렇게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특히 바른 체형의 중요성을을 인식시키기 위해 골반의 불균형, 발바닥의 아치를 건강하게하고, 다리의 피로감은 중이고, 발목, 부릎은 튼튼하게 만들도록 하고 있어요.

국내외 많은 요가 스타일이 있는데, 원장님의 지도 스타일과 특징이 궁금합니다.

아사나라는 몸의 행위를 통해 경직되어 있는 몸을 이완하고 몸의 편안함 위에 마음의 이완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요가의 궁극적 목적은 해탈인데요. 하타요가는 몸의 균형을 위한 수행 법이며 마음의 균형을 위한 라자요가의 토대라고 생각해요 현대인 들은 몸과 마음의 불균형으로 고통받고 있는것 같아요. 먼저 몸의 고통에서라도 자유로워진다면 마음의 이완도 가능해 질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하타요가를 통해 몸의 불균형을 해소하도록 지도합니다.

현재 MPA(Medi Pilates Aliance) 영남권 필라테스 자격검정 심사 위원장으로 활동중이신데 이에 대해 한 말씀?

필라테스를 처음 접한 건 센타를 운영하며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소도구를(짐볼, 써클, 밴드등) 활용해서 진행하는 필라테스가 요가와 매우 다르잖아요. 매트와 소도구 과정을 제대로 배우고 인체에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 인걸 안후 욕심이 나서 대기구과정까지 열심히 공부했어요. 요가와 접목하면 시너지효과가 매우 크다고 생각했죠. 필라테스를 요가강사 분들에게 보급하기위해 MPA 전문자격 과정이 생긴 건 좋은 기회 같아요. 저도 장거리를 오가며 힘들게 배웠기에 개인적으로 기쁘게 생각했어요. MPA에서 좋은 기회를 주었으니 열심히 공부하는 좋은 강사분이 많이 배출되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해야겠죠.

끝으로 요가와 필라테스의 매력은 무엇이며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 면?

자신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모두 노력하잖아요. 건강한 삶의 최고인 듯 합니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정말로 몸을 아프지 않게 해요 .건강한 몸이 건강한 정신을 낳는다고 할까요. 저 역시 지금도 요가와 필라테스만 꾸준히 해서 건강한 정신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필라테스 전문협회 '메디필라테스얼라이언스(MPA)'의 진주 교육관 박서연 원장은 단순히 동작 진행자가 아닌 회원의 체형에 맞춰진 적절한 동작과 처방으로 재활을 목적으로 중점을 둔 필라테스 지도자를 배출한 결과 진주 지역의 브랜드 No.1를 달성했다.

Add 경남 진주시 초전북로 61번길 3-8번 가온빌딩 3층 Tel 055-763-2455

editor 이정직

photographer ​전재호

Tel. 1833-6122

​업무시간 | 09:00 - 18:00 ( 점심시간 | 12:30 - 13:30 )

휴무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발행인 : 메디요가주식회사 장미화  |  사업자등록번호 : 579-88-00334  |  등록번호 : 동작 라00092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28 우림이비지센터1차 612호

 T.1833-6122  F.02-6280-6362  E. yoga-pilates@healyoga.co.kr 

COPYRIGHT 2016 BY MEDIYOGA CO. ALL RIGHT RESERVED

  • 무제-2-01
  • instagram
  • youtube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