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벌스 요가(Happy Birth Yoga) 최윤나 대표

새로운 탄생은 가정의 행복이다. 그러나 막상 아기를 가지고 나면, 힘든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렇게 출산이 두려운 임산부들과 육아로 몸과 마음이 지치고, 힘든 엄마들을 위해 나선 해피벌스 요가의 최윤나 대표를 만나 보았다.

‘해피벌스 요가’가 탄생한 배경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10여 년 동안 강남 차병원 산후조리원에서 산후요가를 티칭하며 만난 수많은 산모들과 출산경험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곤 했어요. 어떤 엄마는 너무나 행복했던 기억으로 어떤 엄마는 생애 최악의 날로 기억을 하는 것을 보게 되었고, 출산 후 산후건강을 위한 요가도 중요하지만 아기를 처음 만날 그 날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해피벌스 요가’는 무슨 뜻인가요?
우리가 세상과 처음 만난 날인 탄생일을 ‘Happy Birth Day’라고 하는데 Happy Birth Day란 말이 무색하지 않게 저를 만난 엄마들은 출산의 날을 행복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이 행복한 날을 기억할 수 있는 수업을 해보자는 마음이 들었고, 임산부요가 수업에서 늘 출산당일과 연상체험을 하며 요가를 했던 임산부들은 확실하게 주도적인 출산을 하고, 그 순간을 두려운 것이 아닌 생일잔치를 하듯 즐겁고 재미있고 행복한 시간으로 맞이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Happy Birth Yoga’는 의미가있어 애정이 가는 이름입니다. 많은 산모들이 요가 이름만 들어도 마음이 편해지고 행복해지길 바랍니다.


임산부 요가를 하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저의 친가 외가 모두 7형제여서 이모와 작은엄마만 열 분이 넘었어요. 그 덕으로 임산부의 배는 서슴없이 만져도 보고 이모, 작은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면 한 모금씩 먹어보고 각종 분유가루를 먹어보고 젖병을 초등학생 때까지 심심하면 빨고 싶어 했었습니다. 신생아를 너무나 좋아했던 저는 어릴 적 꿈 중에 하나는 신생아실 간호사였습니다.


요가를 시작하고 지속해서 임산부들에게 눈길이 가고 그에 관련된 공부를 하던 중 SMC라는 자가유방관리 코스를듣게 되었는데 싱글이면서 요가선생이었던 저는 “쓸데없이 뭘 그런 것을 배우냐”라는 말을 들었지만 미리 배워두면 저는 물론이고, 분명 나눌 일이 있을 거란 생각에 열심히 코스를 이수했습니다. 그 후로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며 첫째 때 산후조리원에 서도 ‘둘째 아니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나름 능수능란하게 모우수유를 하였고, 지인들의 출산 후 유방마사지와 관리를 도우며 조금씩 경험을 늘려갔죠. 산후조리원과 산후PT를 통해 만나는 엄마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통증 중에는 평소에 하지 않던, 바른자세가 동반되지 않는 아기를 돌보는 자세에서 기인된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 중에서 신생아인 경우 하루에 10~12회 수유를하고, 수유를 할 때 엄마들은 전혀 자신의 자세를 의식하지 못한 채 적게는 15분 길게는 45분을 고정적인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통증들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
이죠. 

 

모유수유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분유수유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모유수유, 분유수유를 위한 지식과, 실행에 있어서 준비가 부족해 더욱 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임산부들을 만나는 요가지도자들이 수유에 대한 실습을 요가 자세와 연결 지어, 임신기간의 요가만이 아닌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를 할 때도 요가를 할 수 있게 한다면 임산부 또는 나아가 엄마들에게 가장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주는 요가지도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해피벌스 요가의 ‘밀크케어’ 프로그램입니다.

"임산부들을 만나는 요가지도자들이 수유에 대한 실습을 요가 자세와 연결 지어, 임신기간의 요가만이 아닌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를 할 때도 요가를 할 수 있게 한다면

임산부 또는 나아가 엄마들에게 가장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주는 요가지도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밀크케어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산전산후 엄마들을 대상으로 하는 밀크케어요가는 45분 수업으로, 일반 산전산후요가수업에서 보다 목과 어깨통증을 해소하고 기능향상을 위한 자세들과 아기가 있다는 생각으로 수유자세를 실습해보고 자기유방관리 방법에대한 팁을 조금씩 나누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워크숍 교육과정은 ‘H.밀크케어요가는 무엇인가?’, ‘밀크에어의 목적’, ‘유방의 구조’, ‘산전산후시 자가유방관리방법’, ‘기저부마사지, 유두유륜마사지’, ‘모유수유자세 실습’, ‘분유수유자세 실습’, ‘수유자세에 따른 통증’, ‘수유자세를 돕는 요가’, ‘수유자세에 따른 통증치유요가’로 진행됩니다.


임산부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요가를 하며 보람을 느꼈던적은 언제이신지요.
산전엄마들은 막연했던 수유시간을 보다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육아에 자신감이 생겼다며, 산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산후조리원이나 산후PT에서 만난 엄마들은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의식을 하고 수유를 하게 되었고, 이후에 통증이 사라졌다는 말을 들을 때 마다 저는 오히려 그분들께더 감사하고 제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낍니다. 사실 저도 두 아이를 출산하면서부터는 각종 핑계거리로 요가 수련이 부족했습니다. 제가 처음 요가를 시작했을 때와 지금의 요가계 흐름을 보면 제가 요가인이라고 말하기에는 참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다만,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며 ‘나만의 시간, 오직 나를 위한 시간’을 갖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핑계 아닌 핑계거리들이생깁니다. 저와 같은 마음으로 살고 있을 산전산후 엄마들에게 거창한 수업보다는 생활 속에서 단 1분, 단 10분, 또는 한 달에 한번이라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습관이 될 수 있게 간단하게 접할 수 있는 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변화는 아닐지라도 천천히 조금씩 변화되는 자신을 볼 수 있도록 말이죠.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요가로 임산부의 심신을 보지만, 엄마라는 이름을 달고 10년 동안 체험하고 느낀 모든 것을 꼭 요가만이 아닌 폭넓게 여러 분야로 산전산후엄마들의 행복을 돕는 지지자가 되고 싶습니다. 4년전부터 ‘Dustan Baby Language(DBL, 5가지 아기언어)’를 산전산후엄마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어요. DBL은 태어나서 100일까지 아기들의 반사작용과 소리를 5가지 언어로 정리하였는데, 아기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고, 호주와 미국에서는 선풍
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일유업에서도 DBL강의를 하고 있는데 산모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은 프로그램으로 회자되고 있죠. 또한 아기를 돌볼 엄마 아빠, 부부간에 더 나아가 모든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랑에 관한 바른 소통, 나와 다른 상 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배우고 사용하여,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줄 게리채프만의 ‘5가지 사랑의 언어’를 2018년에는 많은 산전산후 관련 종사자들과, 예비부모, 초보부모를 대상으로 강의할 예정입니다. 행복한 사회 속에서, 아기들이 잘 성장할 수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유익한 프로그램을 사람의 심신을 다루는 요가 지도자들과 나눈다면 요가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더 큰 선물이 될 거라 믿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을수록 ‘내가 잘 하고 있나, 잘 살고 있나’하고,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때로는 제 자신이 자랑스러울 때도, 또는 숨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마다 아는척이 아닌 내가 알고 있는걸 아는 만큼 잘 전달하는 사람이 되어 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전달과 나눔이 산전산후부모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 내 자신이 살아있는 이유이자 보람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을수록 ‘내가 잘 하고 있나, 잘 살고 있나’하고,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때로는 제 자신이 자랑스러울 때도, 또는 숨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마다 아는척이 아닌 내가 알고 있는걸 아는 만큼 잘 전달하는 사람이 되어 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전달과 나눔이 산전산후부모들에게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 내 자신이 살아있는 이유이자 보람입니다."

 박기오

포토그래퍼 강신환

Tel. 1833-6122

​업무시간 | 09:00 - 18:00 ( 점심시간 | 12:30 - 13:30 )

휴무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발행인 : 메디요가주식회사 장미화  |  사업자등록번호 : 579-88-00334  |  등록번호 : 동작 라00092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28 우림이비지센터1차 612호

 T.1833-6122  F.02-6280-6362  E. yoga-pilates@healyoga.co.kr 

COPYRIGHT 2016 BY MEDIYOGA CO. ALL RIGHT RESERVED

  • 무제-2-01
  • instagram
  • youtube
  • 네이버블로그